방통위, '이용자 피해예방' ‘제12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 온라인서 진행
방통위, '이용자 피해예방' ‘제12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 온라인서 진행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11.04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박정호)는 이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신서비스 이용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제12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를 11월 3일(수)~4일(목) 양일간 개최한다.

이번 행사 역시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온라인상에서 열렸다. ‘온라인 플랫폼 시대, 현명한 이용자의 슬기로운 통신서비스 생활’이라는 슬로건 하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전개됐다. 특히, 온라인 가상세계(메타버스) ‘이프랜드(ifland)’로 통신서비스 및 온라인 플랫폼 피해예방 홍보교육관을 운영해 이용자들이 교육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첫 날인 3일에는 기념식이 열렸으며, 통신서비스 이용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피해예방 교육협력기관)와 장영 강사(피해예방 교육강사) 등에 공로패를 수여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어 ‘통신서비스 피해예방 웹툰 공모전’ 출품작 중 우수작에 대해 시상을 진행했다. ‘웹툰 공모전’ 최우수상(방송통신위원장)에는 ‘엄마, 나야’가 선정되었으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200만원의 상금이 전달됐다. ‘엄마, 나야’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 피해 사례를 담담하고 간결하게 그려냈다는 평가위원들의 호평을 얻은 작품이다.

‘통신서비스 피해예방 웹툰 공모전’ 시상 후에는 전기통신사업자의 이용자보호 업무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IT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스마트리더”)가 통신분쟁 조정제도의 해결사례와 활용법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이 있었다. 또한, 이용자 피해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알리는 샌드아트 공연도 펼쳐져 즐거움을 더했다.

행사의 둘째 날인 4일에는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과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보호 웨비나(웹세미나)’가 개최된다. 피해예방 교육 전문 강사가 통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생중계 교육을 진행하며, 이용자 보호 정책 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보호 웨비나(웹세미나)를 마련해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동향과 각종 피해 사례, 이용자 보호에 대해 참석자와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한상혁 위원장은 축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단절된 서로를 연결시켜주는 통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저소득층, 노령층도 불편 없이 통신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온라인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에 맞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한 플랫폼 관련 법제 정비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