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 의 식품 이야기]①식품라벨 바로 알기 - 식품표시제 용어
[이지연 의 식품 이야기]①식품라벨 바로 알기 - 식품표시제 용어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10.2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이지연의 식품 이야기는 먹거리 및  식품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시리즈 연재물로 게재됩니다.

식품에 부착된 라벨에는 가공식품에 사용한 원료, 첨가물, 제조 연월일, 유통기간, 취급 방법 등이 기재되어 있다. 이는 식품위생법에 의거한 것으로 정확한 표현은 ‘식품표시’이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종류, 선호하는 제조·유통사 브랜드, 가구인원에 맞는 중량, 유통기한 등을 ‘식품표시’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기업에서는 식품에 표시해야할 필수사항을 기재하고 있지만, 소비자가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최근에는 좋은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의 영양구성, 첨가물은 물론 제품원료까지 확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복잡한 내용을 모두 확인한다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현명한 소비를 위해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식품 라벨 보는 법을 확인해보자. 더불어 제품 특성에 따른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라벨 이면의 내용도 함께 확인해보자.

(자료-카페베네/옥션캡처)
(자료-카페베네/옥션캡처)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의하는 용어를 살펴보면, ‘표시사항’은 제품명, 식품유형, 영업소(장)의 명칭(상호) 및 소재지, 제조연월일, 유통기한 또는 품질유지기한, 내용량 및 내용량에 해당하는 열량, 원재료명, 성분명 및 함량, 영양성분 등 개별표시사항 및 표시기준에서 식품등에 표시하도록 규정한 사항을 말한다.

‘제품명’은 개개의 제품을 나타내는 고유의 명칭을 말한다.

‘식품유형’은 「식품위생법」제7조제1항 및「축산물 위생관리법」제4조제2항에 따른「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최소분류단위를 말한다.

‘제조연월일’은 포장을 제외한 더 이상의 제조나 가공이 필요하지 아니한 시점(포장 후 멸균 및 살균 등과 같이 별도의 제조공정을 거치는 제품은 최종공정을 마친 시점)을 말한다.

‘유통기한’은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을 말한다. (유통기한 영문명 및 약자 예시: Expiration date, Sell by date, EXP, E)

‘품질유지기한’은 식품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보존방법이나 기준에 따라 보관할 경우 해당식품 고유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한다. (품질유지기한 영문명 및 약자 예시: Best before date, Date of Minimum Durability, Best before, BBE, BE)

‘원재료’는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의 처리․제조․가공 또는 조리에 사용되는 물질로서 최종 제품내에 들어있는 것을 말한다.

‘성분’은 제품에 따로 첨가한 영양성분 또는 비영양성분이거나 원재료를 구성하는 단일물질로서 최종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영양성분’은 식품에 함유된 성분으로서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신체의 성장, 발달, 유지에 필요한 것 또는 결핍시 특별한 생화학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당류’는 식품 내에 존재하는 모든 단당류와 이당류의 합을 말한다.

‘트랜스지방’은 트랜스구조를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비공액형의 모든 불포화지방을 말한다.

‘1회 섭취참고량’은 만 3세 이상 소비계층이 통상적으로 소비하는 식품별 1회 섭취량과 시장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설정한 값을 말한다.

‘영양성분표시’는 제품의 일정량에 함유된 영양성분의 함량을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영양강조표시’는 제품에 함유된 영양성분의 함유사실 또는 함유정도를 "무", "저", "고", "강화", "첨가", "감소"등의 특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시하는 것으로서 다음의 것을 말한다.

‘영양성분 함량강조표시’는 영양성분의 함유사실 또는 함유정도를 "무○○", "저○○", "고○○", "○○함유"등과 같은 표현으로 그 영양성분의 함량을 강조하여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영양성분 비교강조표시’는 영양성분의 함유사실 또는 함유정도를 "덜", "더", "강화", "첨가"등과 같은 표현으로 같은 유형의 제품과 비교하여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는 소비자가 하루의 식사 중 해당식품이 차지하는 영양적 가치를 보다 잘 이해하고, 식품간의 영양성분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식품표시에서 사용하는 영양성분의 평균적인 1일 섭취 기준량을 말한다.

‘주표시면’은 용기․포장의 표시면 중 상표, 로고 등이 인쇄되어 있어 소비자가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구매할 때 통상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면으로서 도 1에 따른 면을 말한다.

‘정보표시면’은 용기․포장의 표시면 중 소비자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표시사항을 모아서 표시하는 면으로서 도 1 에 따른 면을 말한다.

‘복합원재료’는 2종류 이상의 원재료 또는 성분으로 제조․가공하여 다른 식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행정관청에 품목제조보고되거나 수입신고된 식품을 말한다.

‘통․병조림식품’은 통 또는 병에 넣어 탈기와 밀봉 및 살균 또는 멸균한 것을 말한다.

‘레토르트(retort)식품’은 단층플라스틱필름이나 금속박 또는 이를 여러 층으로 접착하여 파우치와 기타 모양으로 성형한 용기에 제조․가공 또는 조리한 식품을 충전하고 밀봉하여 가열살균 또는 멸균한 것을 말한다.

‘냉동식품’은 제조․가공 또는 조리한 식품을 장기 보존할 목적으로 냉동처리, 냉동보관 하는 것으로서 용기․포장에 넣은 식품을 말한다.

‘품목보고번호’는 「식품위생법」 제37조에 따라 제조·가공업 영업자 또는 「축산물 위생관리법」 제25조에 따라 축산물가공업, 식육포장처리업 영업자가 관할기관에 품목제조를 보고할 때 부여되는 번호를 말한다.

‘기계발골육’이라 함은 살코기를 발라내고 남은 뼈에 붙은 살코기를 기계를 이용하여 분리한 식육을 말한다.

‘산란일’이란 닭이 알을 낳은 날을 말한다.

"얼음막"이란 수산물을 동결하는 과정에서 수산물의 표면에 얼음으로 막을 씌우는 것을 말한다.

 

다음에는 확인해본 식품표시제 용어를 중심으로, 실제 제품에는 어떤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 참고자료 -

식품라벨 알기 (건강한 식품선택을 위한 식품라벨 꼼꼼 가이드, 2012. 4. 27., 김정원, 강희진, 서성희, 김근형)

[네이버 지식백과] 식품라벨이 무엇인가요? - 식품라벨 알기 (건강한 식품선택을 위한 식품라벨 꼼꼼 가이드, 2012. 4. 27., 김정원, 강희진, 서성희, 김근형)

식품등의표시기준 - 국가법령정보센터 [시행 2021. 2. 5.]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21-7호, 2021. 2. 5., 일부개정]

식품과학사전 저자 한국식품과학회 교문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