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적인 우리 기술로 만든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위성 모사체 궤도 안착 불발에도 '장밋빛' 미래 기약
독자적인 우리 기술로 만든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위성 모사체 궤도 안착 불발에도 '장밋빛' 미래 기약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10.2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전체 비행과정이 정상적으로 수행돼 목표 고도인 700km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오후 5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누리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분석 결과,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3단 엔진 점화와 연소를 거쳐 위성 모사체 분리까지는 정상적으로 수행됐다.

다만, 위성 모사체가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는 못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날 누리호 발사결과 브리핑에서 “오후 5시 발사된 누리호의 전 비행 과정이 정상적으로 수행됐다. 다만 3단 엔진이 조기 연소 종료돼 위성 모사체가 700km의 고도 목표에는 도달했으나 초당 7.5km의 목표 속도에는 미치지 못해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이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되면서 위성 모사체가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는 못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누리호 1단부는 75톤급 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돼 300톤급의 추력을 내는 핵심기술이 적용돼 있으며 이날 발사를 통해 1단부 비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됐으며 1단과 2단, 페어링 2단과 3단의 성공적 분리와 점화를 통해 단분리 기술을 확보한 점도 소기의 성과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사진=청와대 제공/위 사진 포함
자료사진=청와대 제공/위 사진 포함

반면, 이번 발사 성공은 1톤이 넘는 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 나라는 현재 6개국으로 7번째 국가에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완전한 독자적인 우리 기술로 이루어진 성과로 한국의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할만 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아쉽게도 목표에 완벽하게 이르지는 못했지만, 첫 번째 발사로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발사관제로부터 이륙, 공중에서 벌어지는 두 차례 엔진 점화와 로켓 분리, 페어링과 더미 위성 분리까지 차질없이 이뤄졌다”며 “완전히 독자적인 우리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주발사체 기술은 국가과학기술력의 총 집결체"라며 "기초과학부터 전기·전자, 기계·화학, 광학, 신소재까지 다양한 분야의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1톤 이상의 위성을 자력으로 쏘아 올릴 수 있는 나라가 아직 여섯 나라에 불과하다"고 설명하고 "먼저 개발한 나라들이 철통같이 지키고 있는 기술이기에 후발 국가들이 확보하기가 매우 어려운 기술이다. 그러나 우리는 해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