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 2개월 징계' 윤석열, 검찰 비난 "수사대상 될 수 있다" 與 "협박 가까운 경고성 발언, 검찰 수사 개입말라"
'정직 2개월 징계' 윤석열, 검찰 비난 "수사대상 될 수 있다" 與 "협박 가까운 경고성 발언, 검찰 수사 개입말라"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10.1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지난 10일 여의도 순복음 교회 예배에 참석한 윤석열 전 총장/윤석열 캠프 제공
자료사진=지난 10일 여의도 순복음 교회 예배에 참석한 윤석열 전 총장/윤석열 캠프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이 몸담았던 검찰에 대해 강도 높은 비난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15일 " '이재명 면죄부 수사' 좌시하지 않겠다"는 제목의 글에서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과 관련,  "26년 검사 생활에 이런 수사 방식은 처음 본다"며 "검찰이 이대로 가면 명캠프 서초동 지부라는 말까지 듣게 생겼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김만배씨에 대한 조사와 곽상도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성남시청 압수수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을 근거로  "서울중앙지검장은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이송해 버렸다. 대장동 특혜 개발에서 얻은 수익이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로 흘러갔을 수도 있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인데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만 따로 떼내어 수원지검으로 보내다니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중앙지검장이 전날 국회에서 녹취록에 나오는 “그분”은 “정치인 그분”이 아니라고 한 발언을 문제삼고  "이재명 후보가 “그분”이 아니라는 말이다. 어떻게 수사 도중에 이런 발언을 하느냐. 이재명 대변인이나 할 수 있는 소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검 수뇌부. 서울중앙지검 수사 관계자들에게 분명히 경고한다. 철저히 수사하라"며 "국민의 소중한 재산을 공권력을 동원해 약탈한 혐의를 눈감고 넘어간다면 여러분들도 공범"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난에 나섰다.

"이러다가는 여러분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까지 한 윤 전 총장은  "수사팀은 국민의 신뢰를 이미 잃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전 총장의 이같은 발언이 알려진후 더불어민주당은 "현직 수사 관계자들에 대한 협박에 가까운 경고"라며 비판했다. 

민주당 하헌기 청년대변인은 이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현직에 계실 때 좀 잘하지 그러셨습니까?"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하 청년 대변인은 "윤석열 국민의 힘 예비후보가 대장동 관련 검찰 수사를 ‘이재명 면죄부 수사’라고 규정하며 수사 방향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지시하고 있다."며 "야당의 대선주자이자 직전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후보가 현재 검찰이 진행 중인 수사의 성격을 제 입맛대로 규정하고, 수사 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건 검찰의 중립성을 해치는 매우 부적절한 행위"라고 일갈했다.

이어 "현직 수사 관계자들에 대한 윤석열 후보의 협박에 가까운 경고를 보니, 설마 아직도 자신이 검찰을 사유화할 수 있다고 믿고 계시는 것인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고 말했다.

하 청년 대변인은 "대장동 관련 검찰 수사는 엄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면서 "그와 별도로 윤석열 후보는 사퇴한 전임 총장으로서 현 검찰의 수사 방향에 대한 발언을 삼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윤석열 후보는 검찰 총장이던 시절 수사정보 정책관실의 재판부 사찰 의혹 문건 작성·배포와 검사로서의 정치적 중립 훼손 등의 사유로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그리고 법원은 그 징계가 정당했으며 심지어 면직 처분도 가능하다고 판결했다"고 전했다.

"자신이 검찰의 수장이던 시절 검찰권을 남용하다 못해 사유화하다시피 한 윤석열 후보가 검찰의 수사 방향에 대해 논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질문을 던진 허 청년대변인은 "윤석열 후보는 이제 검찰총장이 아니다. 심지어 검찰총장이던 시절에 저질렀던 일들에 대해서도 불법이 있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며 "더 이상 검찰의 수사 방향에 대해 개입하려 하지 마시고, 고발사주, 장모 사건 대응 문건 등 피의자로서 자신이 받고 있는 혐의에 대한 조사에나 성실하게 임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