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 씨, 변양균 전 정책실장과는 '아주 가까운 사이'
신정아 씨, 변양균 전 정책실장과는 '아주 가까운 사이'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9.1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정아 씨, 변양균 전 정책실장과는 '아주 가까운 사이'

신정아(35) 씨 학력위조 사건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변양균 전 청와대 대통령 정책실장과 신 씨가 2년여 전부터 최근까지 300∼500통의 e메일을 주고받을 정도로 가까운 사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로써 권력층의 신 씨 비호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의혹을 넘어 사실확인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이 사건은 검찰이 신 씨와 변 전 실장이 주고받은 e메일을 검찰이 확보함으로써 신 씨 비호 세력에 대한 수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4일 신 씨와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자 변 전 실장은 같은 날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신 씨와 개인적인 친분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검찰은 4일 신 씨의 서울 종로구 오피스텔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변 전 실장이 신 씨가 동국대 교수로 임용된 2005년 9월 이전부터 최근까지 신 씨와 주고받은 e메일과 함께 찍은 사진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그동안 변 전 실장의 말바꾸기 행위에도 의심 가는 대목이다.

e메일 중에서 변 전 실장이 신 씨에게 보낸 100∼200통의 e메일은 대부분 ‘연애편지'라는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검찰이 주목하는 부분은 변 전 실장이 신 씨와 매우 가깝게 지내면서 e메일을 주고받는 시점에 벌어진 일들이다.

같은 기간동안 신 씨가 성곡미술관 학예실장에서 동국대 교수로 임용된 점과 이후 광주비엔날레 예술총감독으로 선임된 점 등이다.

특히, 변 전 실장이 동국대의 신 씨 교수 임용 과정이나 신 씨의 가짜 박사 의혹 등에 직접 개입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변 전 실장은 장윤 스님을 만난 자리에서(7월8일) 신 씨 문제를 더는 올리지 말고, 적당한 때 동국대 이사직에 복직되도록 하겠다는 제의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서부지검의 검찰 관계자는“신 씨가 그동안 주고 받은 e메일을 없애려고 노력을 많이 한 것 같다”며 “현재 찾아낸 e메일의 종류가 여러 가지로 추가로 분석 작업을 진행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현재 검찰 일각에서는 신 씨가 변 전 실장에게 보낸 e메일에는 각종 청탁 내용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부분과 함께 특히,  '부적절한 내용'을 담은 e메일로 주고받은 두 사람에 대해 각종 청탁도 e메일로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신 씨가 변 전 실장에게서 받은 e메일을 삭제하지 않은 반면 변 실장에게 보낸 e메일을 집중적으로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측은 '어떤 청탁 내용이 포함됐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수사팀의 과제'라고 밝히고,  변 전 실장이 동국대나 광주비엔날레 관계자 등에게 부당한 외압을 행사한 사실이 확인되면 직권남용 혐의로 형사처벌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한편, 검찰은 미국으로 도피한 신 씨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조만간 미국 측에 수사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