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공익제보자 비난, 소규모 인터넷 언론 폄하, 제가 무섭습니까' 발언 후폭풍..여권 "국민 윽박" 제보자 지목 인물 "강력한 법적대응"
윤석열, '공익제보자 비난, 소규모 인터넷 언론 폄하, 제가 무섭습니까' 발언 후폭풍..여권 "국민 윽박" 제보자 지목 인물 "강력한 법적대응"
  • 최욱태 기자
  • 승인 2021.09.09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국민캠프 공식홈페이지 영상 캡처 사진
윤석열 국민캠프 공식홈페이지 영상 캡처 사진

 

■윤, 제보자 문건은 '괴문서'.."메이저 언론에 해라. 제보자 여러분 다 알죠..과거에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판은 다 알아"

윤석열 국민의 힘 예비후보(전 검찰총장)가 지난 8일 고발사주 해명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한 내용들이 정치권을 발칵 뒤집어 놓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격앙된 모습으로 자신에 대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제 입장에서는 이미 제가 드릴 말씀은 다 드렸지만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까 대한민국이 이렇게 가서 과연 되겠느냐. 번번이 선거 때마다 이런 식의 공작과 선동을 가지고 이렇게 선거를 치르려고 해서 되겠느냐 하는 정말 한심스러운 생각이 들어서 오늘 제가 여러분 앞에 섰다"며 "앞으로 정치공작을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좀 하고 그리고 인터넷 매체나 또는 무슨 제보자나 또 의원들도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우리 국민들이 다 아는 그런 메이저 언론을 통해서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또 어디 재소자 들먹이지 말고 국민들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사람을 통해서 이렇게 문제를 제기하려 해도 제기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발언했다.

윤 전 총장은 특히, 제보자의 문건에 대해 괴문서라고 규정하고, "어떤 페이퍼, 종이문건이든지 디지털 문건이든지 간에 그 출처와 작성자가 나와야 그게 확인돼야 그것이 어떠한 신빙성 있는 근거로서 그걸 가지고 의혹도 제기하고 문제도 삼을 수 있다"며 "이런 괴문서를 가지고 국민들을 갖다가 이렇게 혼동에 빠뜨리고 오늘도 제가 보니까 제가 중앙지검장 때 성남의 어디 조직폭력사범, 중앙지검 강력부에서 수사를 하면서 어느 대선주자, 당시에는 시장이었는지 지사였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 재소자의 말을 빌려 가지고 하필이면 이때 제가 그 당시 그분에 대한 비리를 대라고 수사팀에서 강요했다고 하는데 정말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제보자에 대한 비난이다.

제보자는 앞서 대검찰청이 제보자의 공익신고가 요건을 충족해 법적 보호를 받게 됐음을 공식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곧, 공익제보자가 된 것.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르면, 누구든지 공익신고자의 인적 사항 등을 추정할 수 있는 사실을 공개하거나 보도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다만,  공익제보자(신고자) 판단 여부를 결정하는 권익위는 "제보자로부터 신고자 보호조치 신청을 접수받은 적 없다"고 밝혀 해당 제보자의 법적 보호 여부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걸 인터넷 매체에다 제일 먼저 제보했다고 하는 사람, 여러분 전부 다 알고 계시죠? 그 사람의 신상에 대해서. 과거에 그 사람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 판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고 저도 들었다"며 비난했다. 그에 더해  "여기 계시는 분들 아마 전부 아실 거예요. 그런데 그 사람이 어떻게 갑자기 언론에 제보부터 먼저 한 사람이 어떻게 갑자기 공익제보자가 되나? 그렇게 폭탄을 던져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서 그 디지털 문건의 출처, 작성자에 대해서 정확히 대라, 이 말이다"라고 말했다.

대검에서 공익제보자로 인정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성 발언을 이어갔다. 윤 전 총장은 "검찰이라는 데가 엄정하게 조사하는 데지 요건도 맞지 않는 사람을 언론에다 제보하고 다 공개한 사람을 느닷없이 공익제보자로 만들어주는 그런 기관이냐"며 "이런 사람들이 공익제보자가 되면 공익제보라고 하는 것의 취지에 맞는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의혹을 제기하고 검증을 요구하려고 하면 정상적인 자료로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도 그것이 허위일 때는 당당하게 책임질 수 있는 그런 절차와 방법을 통해서 하라 이런 얘기. 그렇지 않으면 이건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고 국민을 상대로 사기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정치공작" "제가 무섭습니까" 격앙된 윤석열

윤 전 총장은 발언을 이어가면서 격앙된 목소리로 "이런 정치공작, 제가 무섭습니까, 저 하나 그런 공작으로 제거하면 정권 창출이 그냥됩니까"라고 큰 소리를 쳤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20년 전에 김대업 사건이나 기항건설 사건같이 그렇게 허무맹랑한 일에 허물어지고 판단을 잘못하실 분들이 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한 윤 총장은 "당당하게 하라. 그리고 국민들께서는 진행 중인 내용들을 꼼꼼하게 잘 보시고 다시는 이런 정치공작에 현혹되지 마시고 재소자 그 다음에 인터넷매체 그리고 인터넷 매체가 한번 보도하면 정당의 전·현직 대표와 의원, 위원장 이런 사람들이 벌떼처럼 나서서 떠들고"라고 비난했다.

윤 전 총장은 이에  "국회로 불러달라. 당당하게 제 입장을 얘기하겠다. 치사하게 숨어서 하지 말고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은 그것이 사실이 아니면 책임질 각오를 하고 그렇게 해 주시길 바라겠다"고 공식입장을 마쳤다.


■ 여권 "국민협박" 맹비난..제보자 추정인물 "명예훼손등 고소" 시사


윤 전 총장의 기자회견 내용이 전해지면서 여권은 "국민을 윽박하고 있다"며 비난 공세에 나섰다.

전날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행태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도  "윤 전 총장이 시종일관 거친 언사를 쏟아내고 있다. 국민 앞에서 화가 잔뜩 난 모습을 보였다. 협박하는 태도를 보였는데, 지도자의 언어와 태도가 아니다. 무소불위 검사로 살아온 권력자의 언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제59차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벌어지고 있는 고발사주 논란을 '국기문란 검풍사건'이라고 규정하고 김웅 의원과 윤석열 후보의 연이은 기자회견에 대해  "김 의원은 기억나지 않는다는 기존 변명을 반복하는 맹탕 기자회견을 했고, 윤 후보는 거친 감정을 남김없이 쏟아내는 난폭한 기자회견을 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김 의원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말을 반복하면서도 손준성 검사와의 안부문자는 또렷하게 선택적으로 기억하는 모습을 보였다. 불리한 것은 기억나지 않고 유리한 것은 기억하는 것이나"며 "김웅 전 검사가 검사실에서 가장 많이 보던 범인은 어떤 모습이었느냐"고 되물었다.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서도 "시종일관 거친 언사를 쏟아냈다"며  “괴문서다.”, “공작하지 말라.”, “내가 그렇게 무섭냐.”, “숨지 말고 나오라.” 라는 발언 내용들을 열거하고 "이렇게 생중계를 지켜보는 국민들 앞에서 화가 잔뜩 난 모습을 보였다. 시청하는 국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협박하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도자의 언어와 태도가 아니다. 무소불위 특수부 검사로 살아온 권력자의 언행이 아닌가 한다. “국회로 불러 달라.”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국회는 윤석열 후보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그런데 윤석열 후보는 국회를 우습게 보는 것 같다. 때가 되면 다 부를 테니 보채지 말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김남국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작하려거든 메이저 언론에서 해라“라고 윤석열 전 총장이 말했다는 발언을 지칭하면서 "검찰 특수부에서 피의사실 유포하고 공작할 때는 그랬나 보죠?"라고 비난 공세를 이어갔다.

김 의원은 "국민한테만 화내지 마시고, 김건희님께도 왜 '줄리 의혹' 해명할 때, 신생 매체인 '뉴스 버스'하고 인터뷰했는지 좀 물어봐주세요"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나아가 "언론에 대해서도 매우 잘못된 인식과 상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냈다. 부정식품 발언, 120시간 발언, 후쿠시마 원전 발언에 이은 실언"이라고 규정하고 "어떤 것 하나 진짜 ‘올바른 생각’이 없다. 어떻게 저런 생각으로 검찰총장을 했는지 정말 충격적"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의 "제가 그렇게 무섭냐"는 발언을 염두한 듯 "진짜 무섭다"면서 "저런 사람이 대통령을 하겠다고 하니까 하는 말"이라고 쏘아 붙였다.

김 의원은 특히 "국회에서 와서 국민을 상대로 윽박지르고, 화내는 모습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작년 국감에서 책상을 치면서 소리치던 모습과 하나도 변한 것이 없다. 오만하고, 독선적이고 모습 그대로"라고 개탄했다.

한편. 제보자로 거론되고 있는 A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 '윤석열 대검찰청'의 야당 고발사주 의혹 사건에 관한 입장문"이라는 제목으로 김웅 의원과 윤석열 전 총장을 상대로 명예훼손 및 모욕등에 대한 강력한 법적조치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A씨는 "개별적인 정당생활을 하지 않은 지도 1년 반이 되어가서 다시 인사드린다"며 " '윤석열 대검찰청의 야당 고발사주' 사건과 관련하여 어제 오늘까지 기자들의 통화로 양일간 26시간정도의 통화를 하였고, 충분하고 성실한 대응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운을 떼고 "대다수의 내용들은 김웅 국회의원이 주도하는, 주변 기자들과 언론에다가 모욕을 포함한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하고 있고, 특정 기자들에게는 허위로 실명을 이야기 하며 '황당한 캠프'에 있다는 등의 갖은 사실이 아닌 이야기로 당내외에 공연히 허위사실 유포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공익신고자라고 몰아가며 각종 모욕과 허위사실을 이야기 하고 있고, 그 어떤 정당활동 내지는 대선캠프에 활동하지 않음에도 불구, 당내 기자들에게 이재명 캠프 등 '국민의힘이 아닌 황당한 (대선) 캠프' 활동한다는 허위사실도 유포했다"며 "심지어 당 선대위에서 출입하다가 타 부처로 이동후, 대선기간에 다시 여당 출입(이재명 캠프 출입)하는 기자가 웃으며 전화와서 '위원님, 여기서(이재명 캠프) 본 적 없는데 회사에서 야당출입하는 팀이 확인해달라고 전화왔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A씨는 "김웅 국회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속적인 허위사실유포와 함께 보도되는 사건의 심각성, 자신들의 공적 신분과 의무조차 망각하는 것, 매우 중차대한 대선에서 격이 떨어지는 수준의 망발을 일삼고 있다"고 평가절하하면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도, 당에도 누가 되는 상황"이라고 저격했다.

이와 관련, 매우 강력한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외의 본 사건과 관련하여 어떠한 대응을 할 지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다음은 윤석열 전 총장의 기지화견 전문(출처:윤석열 국민캠프 공식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