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 선정 등 성과
대전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 선정 등 성과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09.0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현재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이 사업 중 전기화재예방서비스에 대해 6월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에 이어 8월 과기부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로 선정되면서 연이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은 지역기업과 협력하여 교통, 에너지, 환경,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에서 가지고 있는 솔루션을 실증하고 확산하여 기업의 자생력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그 중 전기화재예방서비스는 전역 전통시장 상점 분전반에 전기상태 측정이 가능한 IoT 센서를 설치하여 이상 징후를 감지해 사전에 전기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상 징후 발생 시 사용자에게 앱 알림과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전력 사용량 분석으로 적절한 전기요금 산정이 가능해 에너지 절약을 유도할 수 있는 최신 스마트시티 서비스로 알려져 있다. 전기화재예방서비스 구축은 ㈜에프에스가 맡고 있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까지 시 전역 전통시장 상점에 3,000여대의 전기 상태 측정 센서를 설치하고 모니터링 중이다.

특히 초기에 4,200여 건 발생하던 전기적 이상 징후 발생 건수를 지속적 알림과 안전점검을 통해 290여 건으로 감소시키고 5건의 전기화재를 예방하여 26억 원의 화재 피해 예방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전통시장 상점 1,000여개소의 전력 사용량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전통시장 49개 업종 가운데 44개 업종에서 전력사용량이 감소했다. 대전시는 5개 업종에서 전력사용량이 증가되었다는 분석결과를 코로나 19 영향에 따른 업종별 맞춤형 지원방안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 외에도 스마트시티 챌린지 서비스 내 주차공유, 무인드론안전망, 미세먼지조밀측정망 서비스 등을 통해 도시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할 예정이며, 챌린지 사업 성공사례를 공유해 지역기업의 선도적인 스마트시티 서비스들이 전국 및 해외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전기위험 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면서, 지역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내년까지 구축되는 챌린지 서비스들이 도시에 상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체감형 서비스로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성공 모델이 되어 국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참여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