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로드, 비투엔과 상상인 이안1호 스팩 SI 발기투자 후 합병 성공
이안로드, 비투엔과 상상인 이안1호 스팩 SI 발기투자 후 합병 성공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8.23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상인이안1호 스팩 주관 증권사인 상상인증권과 10억원 발기 투자한 벤처기업 이안로드는 2019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100억의 시가총액으로 스팩상장을 시켰다.
 
코스닥에 상장한 상상인이안1호스팩은 공모가 2,000원으로 21년 5월에 비상장회사 비투엔과 합병발표를 하였고, 그해 8월 5일 코스닥상장 예비심사청구 승인을 받아 코스닥상장 합병 승인을 받고 8월 6일 거래를 재개했다.
 
8월 6일 오전 시작한 초기주가는 4,400원으로 시작, 종가는 4,675원으로 마감해 기존 공모가 2,000원보다 약 130%의 수익률을 나타냈다.
 
상상인이안1호스팩과 합병하는 비투엔은 빅데이터/AI 전문기업으로서 벤처기업, 이노비즈, 강소기업으로 공인 인증을 받았다. 111명이 근무하는 데이터 기술기반의 국내 대표적인 데이터 전문기업으로 비투엔의 고객처는 공기업이나 대기업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빅데이터와 AI 시장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속적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투엔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어노테이션 자동진단시스템 기술 특허 취득에 이어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품질을 위한 데이터의 형식과 구조, 정확성, 다양성 등을 진단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2020년부터 시작된 디지털 뉴딜의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서 학습용 데이터 품질 진단에 필요한 컨설팅과 도구를 제공하였으며 양질의 데이터댐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비투엔의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솔루션인 SDQ for AI 솔루션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AI 학습 데이터 품질 진단 도구로 많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안로드는 "발기자금만 투자하고 투자수익을 보는 FI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고, 전략적투자인 SI 투자를 전략적으로 하고 있다."며 "현재 전세계 1위 기업 국영기업인 아람코 디렉터 출신으로 이안로드의 사내이사인 에드워드 전무가 아람코에 한국기업인 삼일씨티에스의 스마트건설을 수출하게 교두보를 제공하였고 삼일씨티에스도 이안로드에서 발기 투자한 코스닥 상장이 돼 있는 스팩에 합병하는 일정으로 기업과 코스닥상장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사우디에 한국기업의 수출을 이안로드에서 전략적으로 진행을 하는 것은 코스닥 스팩합병 상장 이후 해외 메이져 기업에 수출 중개를 통한 기업가치를 높여주는 전략적 발기투자를 위해서다. 한국의 제품을 중동의 수출허브로 이용하기 위해 사우디에 이안로드의 지사인 커넥션포인트인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사우디에 한국 제품으로 K샵 백화점을 만들어 사우디 수출과 중동에 본격적으로 이안로드의 수출플랫폼을 활용한 수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안로드는 비투엔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기술을 이용해 전세계 1위 국영기업인 아람코의 송류관 장소 등을 알아내는 시뮬레이션의 기술 수출을 하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아람코에 기술 수출을 하게 되면 쿠웨이트와 아부다비 등의 오일 회사들도 관심을 얻을 것으로 예상 된다. 이러한 전략이 가시화 될 경우에 비투엔은 중동 오일 회사들에게 기술을 수출하는 한국 최초의 회사가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