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9.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가뭄, 수해, 무더위로 이어지는 날씨에 고생을 하다 어느새 찬바람이 나는 계절이 되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콧물과 재채기로 고생을 하는 사람이 있다. 코가 예민하여 보통 사람에게는 별 증상을 초래하지 않는 찬바람 등에 대하여 특이하게 반응하여 위의 증상이 생기게 된다. 이중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환자는 봄, 가을 환절기에 꽃가루가 많이 발생하면 어김없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가을철 꽃가루는 8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많이 생기며 가장 많은 원인은 쑥의 꽃가루다. 


알레르기성 체질이 있으면 갑작스러운 재채기, 물 같은 콧물, 그리고 코막힘의 3가지 증상을 나타내는 비염, 눈이 가렵거나 충혈되는 결막염, 숨이 찬 천식이 단독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증상이 심한 사람은 삶 자체에 대한 회의가 생기기까지 한다.


꽃가루가 아닌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가을철 환절기부터 증상이 서서히 시작하여 겨울 내내 비염으로 고생하는 것을 예보하기도 한다.


예방책으로 우주인과 같은 복장을 하고 다니면 꽃가루를 피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가능한 꽃가루를 피하기 위해 자동차의 창문을 열지 않고 에어컨을 사용하며 집에 들어가기 전에 옷에 뭍은 꽃가루를 털며 집에 들어가면 곧 세수하여 가능한 몸에 묻혀 들어오는 꽃가루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대개 이런 예방법만으로는 해결이 잘 안되어 병원에서 여러가지 항알레르기 약을 처방받게 된다. 예전에 사용되던 경구용 알레르기 약제는 졸린 것이 특징인데 근래에는 좀 비싸기는 하지만 별로 졸립지 않은 약제가 많이 시판되고 있다. 비염의 경우는 코에 뿌리는 스테로이드 제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가을철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만 있는 경우는 약 한달간 증상이 있으므로 이 기간을 잘 지내면 또 내년까지 잊고 살게 된다.  


한편 일년 내내 증상이 있는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환자의 경우도 이때 증상이 악화되며 다음해 봄까지 증상이 계속된다. 


가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미리 예측이 되므로 나타나기 전부터 예방적으로 코에 뿌리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미리 사용하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다.



정승규(鄭勝圭) / 성균관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