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2분기 매출 사상 처음 30조 돌파, “코로나 기저효과∙글로벌시장 판매 회복”
현대자동차 2분기 매출 사상 처음 30조 돌파, “코로나 기저효과∙글로벌시장 판매 회복”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7.23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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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2분기 매출액이 코로나 기저효과 및 글로벌시장 판매회복으로 30조를 돌파했다. 다만, 글로벌 반도체 정상화 지연과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신흥국 환율 약세 등 어려운 경영환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주)는 22일 2021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1년 2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3만 1,349대, 매출액 30조 3,261억원 (자동차 24조 6,742억원, 금융 및 기타 5조 6,518억원), 영업이익 1조 8,860억원, 경상이익 2조 5,020억원, 당기순이익 1조 9,826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2021년 2분기 경영실적과 관련,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글로벌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 및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 속에서 판매 물량 증가와 수익성 중심의 판매로 회복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021년 2분기 판매 믹스는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의 판매 회복으로 소폭 악화됐으나,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요 국가들의 백신 접종률 상승 및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지속 등으로 글로벌 주요 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회복세를 이어갈 전망이다”라며 “다만,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다소 완화되고 있으나 일부 품목의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3분기에도 계속되는 등 정상화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03만 1,34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46.5%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투싼과 아이오닉 5,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 중심의 판매로 SUV 판매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영향으로 크게 늘었던 지난해 동기 판매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1.0% 감소한 20만 682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에 따른 주요 시장 판매가 크게 성장한 가운데 주요 차종의 신차 효과까지 더해져 전년 동기보다 73.6% 늘어난 83만 667대를 팔았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한 30조 3,261억원으로 집계됐다. 크게 늘어난 글로벌 도매 판매에 따른 물량 증가 효과가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2021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8.2% 하락한 1,121원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경기 개선과 코로나19로 인한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은 지속되겠으나, 글로벌 반도체 공급 정상화 지연 및 원자재 가격 상승, 3분기 영업일수 감소에 따른 글로벌 재고 부족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다”며, “2분기를 정점으로 3분기부터 상황이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완전한 정상화에는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부 품목의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은 3분기까지 이어진 뒤 4분기부터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사 역량을 동원한 추가 물량 확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주요 반도체 업체와의 파트너십 추진 등을 통해 하반기 생산 증대를 추진해 상반기의 일부 생산 차질을 만회할 계획이다”며, “향후에도 이러한 부품 공급 이슈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대체소자 발굴 지속, 부품 현지화율 확대, 공급 업체 다변화, 선행 재고 관리와 같은 선제적인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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