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5일선 상승반전..추가상승 기대감 고조
지수 5일선 상승반전..추가상승 기대감 고조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02.1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허준식기자] 코스피지수 일간 추이입니다. 큰 그림으로 보면 장기추세선인 120일선이 하락반전된 상황입니다. 그만큼 경기모멘텀 둔화 우려가 시장내에서 확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비교적 단기추세를 나타내는 5일과 20일선은 혼조셉니다. 20일 평균선은 여전히 하락중이지만 5일 평균선은 위로 돌아섰습니다. 이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반전한 점은 시장내 단기 추가상승 기대를 갖게합니다.
 
 또 큰 그림으로 보면 어쩌면 시장은 지난 2008년 10월 27일을 저점으로 2차례에 걸친 파동을 마무리하고 이제 새로운 3번째 파동의 출발을 준비하고 있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그림을 좀더 보시겠습니다. 이렇게 이렇게 두개가 마무리되고 이제 3번째 파동이 나올 차례인 것입니다. 모양새가 이러니까 직전저점 1540선이 더욱 중요해 보이는 시점입니다.
 
업종별로는 지난주말 이번주 있을 '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10' 행사를 앞두고 아이폰제조사 RIM이 3% 이상 올랐고 퀄컴, 인텔 등의 주가가 좋았기 때문에 우리 IT주가 특히 단말기업체 주가가 좋을지 봐야겠고요, 지난주후반 상대적으로 주춤했던 자동차가 원달러흐름 따라 강세로 반전할지 여부도 주목해야겠습니다.
 
또 지난주내내 강했던 조선,기계,해운의 추가 강세 여부도 관심삽니다. 중국이 금리를 또 건드려놔서 좀 봐야겠지만 중국증시가 운좋게 휴장이고 이유야 어쨋든 이들 산업재섹터가 강세였으니까 추가적으로 더 시세가 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뉴스토마토 허준식 기자 oasis@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