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세 자녀 정책 시행..무협, “분유·기저귀 등 안전에 민감한 품목 위주로 시장 진출해야”
중국 세 자녀 정책 시행..무협, “분유·기저귀 등 안전에 민감한 품목 위주로 시장 진출해야”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6.2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출처=맘앤베이비엑스포
자료사진출처=맘앤베이비엑스포

중국에서 산모 및 영유아 관련 산업 발달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관련 시장에 적극 진출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5월 31일, 중국 정부가 한 가구당 최대 3명의 자녀를 낳을 수 있게 하는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관련 산업의 성장이 호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청두지부가 29일 발간한 ‘중국 산모 및 영유아 용품시장 발전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의 산모 및 영유아 산업 시장은 2017-2020년 사이 연평균 16.5%씩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유, 기저귀, 유모차, 의류, 임산부 용품 등 주요 9대 품목의 브랜드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품목에서 ‘국산이든 외국이든 상관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외국 브랜드만 구입 또는 선호’ 비중이 높았다. 분유, 기저귀, 이유식 등 안전에 민감한 품목일수록 외국 브랜드 선호도가 높았는데 특히 분유의 경우 유일하게 ‘외국 브랜드 구입·선호’(50%)가 ‘국산이든 외국이든 상관없다’(38%)보다 많았다. 반면 아기 침구 및 의류 품목만이 ‘국산 브랜드 구입·선호’(15%)가 ‘외국 브랜드 구입·선호’(8%)보다 더 높은 응답을 보였다.

임산부 용품의 경우 복부 주름방지 바디로션, 파운데이션, 엽산 등 튼살과 기미를 가리고 영양분 공급과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실용적인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 김희영 부장은 “높은 안전성과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주요 소비층인 90년대 생을 대상으로 위챗 등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홍보 전략이 유용할 것”이라면서 “90년대 생은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인터넷에서 유명한 제품이 있다면 이를 시도해보려는 특징이 있어 이들의 니즈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