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윤석열, 대선 도전 선언..이광재 "6월항쟁 기만, 정치검사 등장" 이준석 "누구를 위한 정치하는지 담긴 훌륭한 연설"
'정치인' 윤석열, 대선 도전 선언..이광재 "6월항쟁 기만, 정치검사 등장" 이준석 "누구를 위한 정치하는지 담긴 훌륭한 연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6.2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검찰청 제공
자료사진=검찰청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예정대로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1시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무너진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기필코 다시 세우겠다. 정의가 무엇인지 고민하기 전에 누구나 정의로움을 일상에서 느낄 수 있게 하겠다. 이것이 제 가슴에 새긴 사명"이라며 정치인의 길을 걷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는 논조로  거의 모든 연설을 할애했다.

윤 전 총장은  "경제 상식을 무시한 소득주도성장, 시장과 싸우는 주택정책,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기술을 사장시킨 탈원전, 매표에 가까운 포퓰리즘 정책으로 수많은 청년, 자영업자, 중소기업인, 저임금 근로자들이 고통을 받았다."며 "정부 부채 급증으로 변변한 일자리도 찾지 못한 청년 세대들이 엄청난 미래 부채를 떠안았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이 겨우 일자리를 구해도 폭등하는 집값을 바라보며 한숨만 쉬고 있다. 청년들의 좌절은 대한민국을 인구절벽으로 몰아 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전 총장은 특히 "국민을 내 편 네 편으로 갈라 상식과 공정, 법치를 내팽개쳐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고 국민을 좌절과 분노에 빠지게 했다"거나 "이 정권이 저지른 무도한 행태는 일일이 나열하기도 어렵다. 정권과 이해관계로 얽힌 소수의 이권 카르텔은 권력을 사유화하고,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마비된 먹이사슬을 구축하고 있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국민을 약탈하고 있다"는 수위높은 발언도 이어졌다.

윤 전 총장은 "이 정권은 권력을 사유화하는데 그치지 않고 집권을 연장하여 계속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 우리 헌법의 근간인 자유민주주의에서‘자유’를 빼내려 한다."고 하면서 "민주주의는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것이고 자유는 정부의 권력 한계를 그어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자유가 빠진 민주주의는 진짜 민주주의가 아니고 독재요 전제"라며 "도저히 이들을 그대로 두고 볼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의 대선 도전 선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 여야간 입장은 달랐다.

대선에 나설 뜻을 밝힌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전 총장의 연성쿠데타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 '윤면수심' 윤석열 전 총장이 결국 ‘검찰독재 시대’의 단꿈을 버리지 못했다."며 "우리 역사에 ‘정치군인’도 모자라 ‘정치검사’가 등장하는 참담한 순간"이라고 개탄하고 "대권 욕망을 위해 사정의 칼날을 현 정권에 겨눈 정치검사의 귀환"이라고 규정했다.

이 의원은 "국민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며 "해본 거라곤 검사밖에 없는 사람이 이제와 민생을 논하고, 경제를 논하고, 외교를 논할 수 있을까요. 민생사범 많이 잡아봤다고 민생을 알 순 없다"고 평가절하하고 "검증해야 할 것이 참 많다. 국민 눈높이에 맞게 검증 시험대에 올라 신고식을 치르라."면서 "국민 눈높이에서 분명히 납득시켜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어 "6월 항쟁을 기만한 6.29선언이 있었던 오늘, 공정과 상식을 기만하는 윤 전 총장의 출마선언이 검찰공화국의 시작이 아니길 바란다.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출마선언에 "윤석열은 별거 없다"는 제목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누가 써줬는지 모르지만 극우인사의 영혼 없는 대독이었다"고 평가했다.

정 의원은 "누가 연습시켰는지 모르지만 어설픈 몸짓과 억양, 어색한 콘텐츠, 그는 한마디로 웃겼다"고 했다.

정 의원은 특히 "누가 가르쳐 주었는지 모르지만 남 욕만하고 부정의 단어만 무한반복하고 긍정의 미래 비전은 없었다"면서 "아직 누가 안가르쳐 주었는지 시대정신과 민주주의, 역사적 가치는 없고 욕심만 가득했다"고 힐난했다.

또, "10원짜리 한 장 값어치 없는 선언문"이라며 "결국 윤서방은 장모님께 폐"만 끼치게 될 것 같다"는 글을 게시했다.

반면,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는 "윤석열 총장의 연설을 차안에서 들었다."며 "훌륭한 연설이고 누구를 위해 정치를 하는지가 담겨있고 젊은세대가 배척하는 애매모호한 화법이 아니라 직설적이고 구체적인 화법이 인상적"이라고 칭찬했다.

이 대표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다수 국민들과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