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대학협의회, 2021 SW중심대학 워크숍 성료
SW중심대학협의회, 2021 SW중심대학 워크숍 성료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6.2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W전공교육, 산학협력·글로벌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 진행


SW중심대학협의회는 ‘2021 SW중심대학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각 대학들이 사업 내용들을 공유하고 효과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SW중심대학 총괄책임교수,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240명이 참여하였다.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제주도 라마다 프라자 호텔에서 약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하였고, 온라인으로 약 170명이 참여하였다.

첫 날인 21일 개회식은 나연묵 SW중심대학협의회 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전성배 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후 대학별 주제발표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SW전공교육 주제로는 임성수 국민대 교수를 좌장으로 <실적중심의 SW전공교육>, <한미 학생들이 함께한 언택트 글로벌 SW교육>, <7-Up 교육혁신모델>, <SW 창업교육 및 활성화 사례>를 발표했다. 

▲산학협력·글로벌교육은 신용태 숭실대 교수를 좌장으로 <산학협력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 창업가형 SW인재 양성 사례>, <산학협력 중심 스마트캠퍼스 테스트베드>, <산학협력 생태계 구축>,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SW융합·기초교육은 문미경 동서대 교수를 좌장으로 <비전공학과 중심의 SW융합 교육>,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교육>, <전교생을 위한 SW기초교양 교육과정의 운영>, <Material Design System을 활용한 디자이너-개발자 협업 교육>을 발표했다. 

▲SW가치확산 주제로는 장준호 상명대 교수를 좌장으로 <PCU SW BUS를 활용한 AI·SW 가치확산>, <공교육 AI교육 확산을 위한 가치확산 협력 모델>, <데이터를 연주하라! 데이터콘서트!!>, <안동대학교 SW가치확산 운영-농민사관학교 SW교육, 전국 고등학생 보안 경진대회>을 발표했다.

이어서 배두환 카이스트 교수를 좌장으로 엄성용 서울여대 교수, 최종무 단국대 교수와 앨리스 김재원 대표와 테크노니아 성원용 대표가 <기업현장수요를 고려한 대학의 인재양성 방향>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일차인 22일에는 총괄책임자가 모여 SW중심대학 사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였다. 또한 최근 심화되고 있는 SW개발자난 해소를 위한 정부의 민관협력 기반 SW인재양성 대책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SW중심대학협의회 관계자는 “올해에는 작년과 달리 일부 인원을 오프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진행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사업 방향에 대해 좀더 심도 깊은 논의를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SW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간 주요 경험과 지식의 활발한 공유가 이뤄지는 논의의 장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