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베트남에 백신여권 도입등 건의.."한국, 누적투자금 720억 달러, 가장 큰 투자국"
재계, 베트남에 백신여권 도입등 건의.."한국, 누적투자금 720억 달러, 가장 큰 투자국"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6.2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전경련 제공
자료사진=전경련 제공

 

전경련은 최근 코로나 재확산으로 외국인 입국자에 대해 4주 간 격리를 실시하고 있는 베트남에 대해 한-베트남 경제교류 중요성, 백신접종 확대 등을 감안하여 기업인 특별입국 재개, 자가격리 기간 단축, 백신여권 도입 등에 나서줄 것을 베트남 정부에 건의했다.

전경련은 6월 23일 아침 전경련회관에서 응웬 부 뚱(Nguyen Vu Tung) 주한베트남 대사 초청 기업인 조찬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한국의 對베트남 누적투자금액은 720억 달러로 베트남의 가장 큰 투자국이다.

권태신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진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과 베트남 모두 코로나 再확산을 경험했지만 점차 백신 접종이 늘어나고 있다.”며 “베트남정부에 한국을 포함한 베트남 진출 외국기업 근로자에 대한 백신 접종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7월부터 베트남 입국을 위한 상업용 항공편 재개, 백신을 맞은 기업인들의 격리기간 면제 또는 축소, 백신여권 도입 등을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응웬 부 뚱 주한베트남대사는 “베트남정부는 코로나 퇴치 및 공급망 유지를 위해 백신 10만 회분을 박닌, 박장省 거주 근로자에게 우선 접종했으며 호치민, 하이퐁, 껀터市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은 올해 4월말부터 인도, 영국, 남아프리카발 변이바이러스로 인한 4차 유행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응웬 부 뚱 대사는 “베트남은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인 S&P, 피치, 무디스로부터 2021년 국가신용등급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유일한 국가로서 올해 경제성장률도 약 6.5%로 높게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올해 1~5월 외국인직접투자 집행액, 교역규모가 전년 동기대비 각각 7%, 33% 증가했는데 한국이 5월까지 18억 달러 투자를 결정해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응웬 부 뚱 대사는 “2022년은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관계를 맺은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그동안 양국 협력관계는 정치, 경제,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다.”며, “내년에는 양국 사이에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방문이 예상된다며 전경련이 코로나 이후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대규모 베트남 경제사절단을 조직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한편 베트남 대사는 “베트남은 롱탄국제공항 1단계 사업, 북남 고속도로 완성, 도시철도노선, 청정에너지, 환경처리기술, 의료 등과 같은 인프라개발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며 “투자법, 민관협력사업법(PPP: Public-Private Partnership) 등 관련 법제를 완성하고 있으므로 한국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베트남에서의 사업기회를 넓혀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홍광희 한국수입협회 회장, 안순홍 한화테크윈 대표이사, 이종승 하나금융지주 부사장, 임진달 효성첨단소재 전무, 허금주 교보생명 전무 등 기업인 약 20명이 참석해 베트남대사에게 對베트남 투자애로를 건의하고 비즈니스 인센티브 부여를 촉구하는 한편 코로나19 이후 한-베트남 경제협력 증진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