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금리인상 가능성 두고 설왕설래..증권가 "9월 이후에나 논의될 듯"
FOMC 금리인상 가능성 두고 설왕설래..증권가 "9월 이후에나 논의될 듯"
  • 안민재 객원기자
  • 승인 2021.06.1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16일 개최예정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인상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시장의 관심은  예상보다 일찍 금리인상이 이루어질지 여부다.

미국의 지난 5월 근원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3.8%(전월비 0.7%) 급등했다. 문제는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가시화되면서 이제는 수요측 인플레 압력까지 감당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점이다.

하나금융투자 나중혁 연구원은  "6월 FOMC에서 테이퍼링 논의가 공식화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오는 2023년에 투표권을 행사하는 댈러스 연은 총재(테이퍼링 논의 시작해야)와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MBS 매입 축소 제시)가 군불을 지핀 후, 상시 투표권을 가진 리처드 클라리다 부의장(테이퍼링 논의를 시작해야 할 수도)과 브레이너드 연준이사(필요하다면 인플레이션
목표 조정)가 힘을 실어주었다. "고 전했다.

유통시장 기업신용기구(SMCCF) 보유지분(회사채 및ETF, 약 140억달러) 매각 결정이나, 전 연준 의장이었던 옐런 재무장관의 “소폭의 금리인상이 미국 경제에 득이 된다”는 발언 역시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는 설명이다.

나 연구원은 "우선, 성장률 등 주요 경제지표 전망치와 점도표 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관련 시그널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진다."면서 "단기 유동성 폐해에 따른 기술적 조정 차원에서 초과지급준비금리(IOER) 인상에 나설 지 여부도 관심대상"이라고 밝혔다.

테이퍼링 논의를 뒤로 미룰 경우, 이를 대체하는 중간 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4월 이후 1개월물 Tbills 금리가 마이너스 전환되고, 6월 들어 5천억달러가 넘는 자금이 역레포시장에 유입되는 등 지나치게 풍부한 단기 유동성이 단기 금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금리인상에 대해 직설적으로 성명서나 기자회견 등을 통해 테이퍼링 논의가 시작됐음을 알리는 방법도 고려될 수 있으나, 가장 매파적이자 가능성이 낮은 안으로 보고 있다.

IBK투자증권 김지나 연구원은 테이퍼링의 언급이 6~7월 FOMC 회의로 당겨지기 보다는 그 이후 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미국 고용시장은 개선되고 있으나, 질적인 부문에서는 긴축을 견디기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정책변경을 위해서는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아직 많다는 해석이다.

시장의 주목을 모았던 미국의 5월 비농업 고용은 55.9만명 증가로 예상치를 하회했으며, 고용보고서 공개 직후 클리 블랜드 연은 총재는 완화기조를 재확인 시켰고, 미국 금리는 급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