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2023년 기후변화당사국 총회 유치 추진...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을 잇는 책임과 역할 다할 것”
문재인 대통령 "2023년 기후변화당사국 총회 유치 추진...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을 잇는 책임과 역할 다할 것”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5.31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023년 제28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 유치를 추진하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을 잇는 가교 국가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30일 화상으로 개최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사를 통해 "한국은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극복 노력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국제연합 기후변화협약(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서 공식적으로 매년 개최하는 기후변화를 논의로 하는 컨퍼런스다. UNFCCC에 소속된 나라들의 모임이라는 뜻으로 당사국총회 또는 COP(Conference of Parties)라고도 한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우리와 지구를 위해 ‘포용적 녹색 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의 지혜를 함께 모으는 날이고, 함께 행동하고 실천하는 것이 P4G의 정신"이라며 “이번 회의를 통해 인류의 역사가 공존의 역사로 전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P4G 정상회의에서는 전 세계 50여 개 국가 정상과 20여 개 국제기구 수장이 참여한다.

문대통령은 “한국 역시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극복 노력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다”며, “한국 국민들을 대표해 국제사회에 몇 가지를 약속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먼저, 한국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하겠다는 구상이다.

문대통령은 “지난해 선언한 2050 탄소중립 목표의 중간 목표로써 2030년의 NDC를 상향하여 오는 11월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에서 제시할 것이다. 해외 신규 석탄발전 공적 금융 지원도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이 국제사회의 지원 속에서 산림 회복을 이룬 것처럼, 개발도상국들과의 적극 협력이 추진된다.

문대통령은 “석탄화력발전 의존도가 큰 개발도상국들의 에너지 전환을 돕겠다. 2025년까지 기후·녹색 ODA를 대폭 늘려 녹색회복이 필요한 개발도상국들을 돕는 한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에 500만 불 규모의 그린 뉴딜 펀드 신탁기금을 신설하겠다”며, “P4G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 400만 불 규모의 기금을 신규로 공여하여 창의적인 녹색성장 프로젝트가 확산되는 데 기여하겠다”고 했다.

다양한 생물종의 보호를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문대통령은 “한국은 2019년 평화산림이니셔티브를 제시해 분쟁지역에서 생명의 근원인 땅과 숲을 되살리고,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오는 10월 중국에서 개최되는 제15차 생물다양성 당사국 총회의 성공을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할 것이고, 자연을 위한 정상들의 서약, 생물다양성보호지역 확대 연합, 세계 해양 연합 등의 이니셔티브에 동참하여, ‘2020년 이후 글로벌 생물다양성 목표’가 채택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온실가스의 감축노력은 해운과 선박 분야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며, “한국도 국토의 3면이 바다인 해양국가로서 유엔 차원의 해양플라스틱 관련 논의가 조속히 개시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넷째, 2050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이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을 펴나가겠다.

문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인간이 지구와 공존하기 위한 길이지만, 혁신 기술, 혁신 산업, 혁신적인 일자리 등을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라며, “한국은 지난해 ‘그린 뉴딜 정책’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사회’를 향한 담대한 걸음을 시작했다. 대통령 직속의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중심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체적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특히 ‘2050 탄소중립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은 기술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기업과 민간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해 국내 110여 개 주요 기업이 2030년까지 보유 차량 120만 대 이상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고, 112개 금융기관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금융 지지를 선언했고,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기금도 탈석탄을 선언했다”고 설명했다.

문대통령은 “2030년까지 정책금융의 녹색 분야 자금 지원 비중을 지금의 두 배인 13%까지 확대하는 한편, 녹색금융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며, “한국은 ‘그린 뉴딜’의 경험과 성과를 세계 각국과 공유하며, 2050 탄소중립을 향해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한국은 2023년 제28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 유치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을 잇는 가교 국가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회의가 실천 가능한 비전을 만들고, 협력을 강화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개최국으로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발언을 마무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