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기업 ESG 등급 일본, 미국, 한국 순, AA이상 기업 수도 한`미`일 순
한미일 기업 ESG 등급 일본, 미국, 한국 순, AA이상 기업 수도 한`미`일 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5.2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한미일 기업의 ESG 등급 평균은 일본, 미국, 한국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이하 전경련)는 23일 '한・미・일 주요기업 ESG 등급 비교' 보고서를 통해 “한미일 매출액 100대 기업의 ESG 등급 평균은 일본, 미국, 한국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상위등급(AA 이상)을 받은 기업 수도 일본, 미국, 한국 순으로, 격차가 비교적 큰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최고등급 AAA를 받은 일본기업은 이토추상사, 소니, KDDI, 후지쯔, SOMPO, 스미토모화학 등 6개사였고, 미국은 마이크로소프트, 베스트 바이 등 두 곳이었다. 반면 한국기업 중 최고 등급을 받는 기업은 AA인 엘지디스플레이, 케이티앤지, (주)에스케이였으며, AAA 등급은 없었다.

MSCI 평가는 7단계로 AAA, AA, A, BBB, BB, B, CCC 순으로 등급을 부여한다.

ESG 등급 평균은 일본 4.6, 미국 4.4, 한국 3.6 순이었다. 등급 분포는 한국의 경우 BBB 15개사(30.0%), BB 15개사(30.0%)가 가장 많았다. 반면 일본은 A 29개사(33.3%), BBB 20개사(23.0%) 등급을 받은 기업의 비중이 높았고, 미국은 BBB 30개사(41.1%)와 A 16개사(21.9%)가 많았다.

등급 평균값은 수치 도출 위해 각 등급별로 7점에서 1점을 부여해 계산했다.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보고서는 각국 미국 73개사, 일본 87개사, 한국 50개사를 기업별로 평가해 세부항목 중 상위평가 또는 하위평가를 받은 항목이 무엇인지를 분석했다.

ESG 평가 우수항목(Leader 등급)의 경우 일본은 경영진 등의 부정행위, 부패, 횡령, 자금세탁 등 반독점 위반 등 비즈니스 윤리 관련 ‘기업행태(corporate behavior)’였으며, 미국은 ‘기업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 한국은 ‘청정기술개발(Opportunities in clean tech)’ 분야였다.

전경련은 "ESG 경영에서 가장 선도적인 국가는 의외로 미국이 아닌 일본으로 조사됐다"며, "일본기업의 ESG 경영 선도 사례를 분야별로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례조사를 통해 글로벌 기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ESG 경영 요소를 검토하고 점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100대 기업 중 일본은 87개사, 미국은 73개사가 검색 가능한 데 반해 한국은 50개에 그치는 것 또한 한국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방증”이라며 “우리 기업들의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경련 주도의 K-ESG 얼라이언스는 한국 기업들의 ESG 경영 우수사례를 발굴・검증하고 MSCI 등 글로벌 ESG 평가기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