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우리 경제, 1분기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
문 대통령 "우리 경제, 1분기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04.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경제에 대해 올해 1분기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올라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늘 한국은행이 발표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에 따르면 우리 경제는 올해 1분기에 이미 코로나 이전의 경제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제 한국 경제는 코로나의 어둡고 긴 터널을 벗어나 경제 성장의 정상궤도에 올라섰다고 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코로나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 GDP 규모에서 세계 10대 대국이 됐고, 빠른 경제 회복을 이끄는 세계 선도그룹이 됐다”고 추켜세우고 “한국 경제가 선방하고 더욱 강해진 것은 가계와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하나가 됐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희망적인 것은 1분기 경제 회복 흐름이 2분기에도 더욱 힘있게 이어져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4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0% 이상 증가하고 있고, 카드매출액도 크게 느는 등 소비도 활력을 되찾아 가고 있다. 이 같은 추세를 이어나간다면 올해 성장률 3% 중후반대 이상의 빠르고 강한 회복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양적인 면에서 보여주는 경제 회복의 실적뿐 아니라 한국 경제를 질적으로 도약시키는 선도형 경제 전환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디지털 경제, 저탄소 경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고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친환경차 등 신산업의 성장과 함께 제2벤처붐의 확산은 우리 경제의 역동성과 미래 경쟁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제기구들과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분기 성장률을 기록하며, 위기 이전 수준을 당초 전망했던 것보다 한 분기 앞당겨 회복한 것”이라며 “OECD 주요 국가들 가운데 가장 앞서가는 회복세로 우리 경제의 놀라운 복원력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위기에 더욱 강한 한국 경제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실제로 수출과 투자, 민간소비, 재정 모두가 플러스 성장하며 1분기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어려움을 견디며 힘을 모아 주신 국민들과 모든 경제 주체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경제 반등 흐름을 가속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면서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회복도, 도약도 포용 없이는 온전히 이룰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이고  “우리 경제에 훈풍이 불고 있지만 여전히 위기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이 많다”며 “점차 개선되고 있는 고용 상황도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평과 관련,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 문제는 역량을 집중해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며 “정부는 포용적 회복과 포용적 도약으로 코로나 불평등을 완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