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구자열 회장 "美-유럽, 반도체 정책 빠르게 재편..개별기업 대응 한계, 정부차원 방안 마련 필요"
무역협회 구자열 회장 "美-유럽, 반도체 정책 빠르게 재편..개별기업 대응 한계, 정부차원 방안 마련 필요"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4.1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무협 제공
사진=무협 제공

 

한국무역협회 구자열 회장은 정부가 산업·통상 혁신전략을 주도해야한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지난 14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청와대 이호승 정책실장을 만나 약 한 시간 동안 무역·통상 현안을 논의했다.

구 회장은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반도체·배터리 공급망 안정화 및 자국내 생산시설 유치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는 등 주요국의 공급망 재편을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면서 “개별 기업이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력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리도 정부차원에서 산업·통상 혁신전략을 고민하고 민관이 긴밀히 소통해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 회장은 “산업구조 대전환 시기에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산업 육성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서비스산업의 규제혁신과 기업인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정부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코로나19와 최근 수에즈 운하 사태 등 영향으로 수출 기업이 애로를 겪고 있는 인적, 물적 이동에 대한 정부의 특별한 관심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호승 정책실장은 “작년 하반기부터 수출은 우리 경기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며 “특별전세기 운항, 기업인 출입국 지원센터, 수출입물류 대응센터 운영 등 코로나19로 인한 수출기업 애로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무역협회의 노력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실장은 “오늘 무역협회가 전달한 의견은 진지하게 검토해 답변하겠다”면서 “앞으로 협회가 주관하는 기업간담회에도 열심히 참석해 무역업계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