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AZ 백신 접종 중단안해”.."WHO도, 유럽의약품청도 혈전발생 관련 없다고 밝혀"
정 총리 “AZ 백신 접종 중단안해”.."WHO도, 유럽의약품청도 혈전발생 관련 없다고 밝혀"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03.1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자료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안전성 논란과 관련해 “국제기구 검증결과와 현재까지 확인된 이상반응 사례를 감안할 때 지금 국내에서 진행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낸 긴급 지시문에서 이와 같은 정부 방침을 재확인하고 방역당국에 AZ 백신 안전성 논란에 대한 입장을 신속히 정리할 것을 주문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정 총리는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의약품청(EMA)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혈전 발생은 관련이 없다’는 요지의 전문가위원회 등의 논의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고 설명하고 “다만, 계속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확대해 나가야 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국민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 조금이라도 의문을 갖거나 불안감을 느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고로 WHO는 지난 17일 공식 성명(statement)를 통해 혈전증은 백신 접종과 무관하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며, 이 백신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크다며 각국이 접종을 계속할 것을 권고했다.

EMA도 18일 안전성위원회를 개최하고 해당 백신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고 결론내린 바 있다.

정 총리는  “따라서 질병청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신속히 소집해 최근 WHO·EMA 등의 평가 자료와 국내 이상반응 사례를 전문가들과 함께 충분히 검토해 명확하게 입장을 정리해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의약품의 안전성에 대한 감독기능을 담당하는 식약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 유발 가능성에 대해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