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얀마 시민 폭력진압에 입장 밝혀 "국방및 치안등 협력중단"
정부, 미얀마 시민 폭력진압에 입장 밝혀 "국방및 치안등 협력중단"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3.1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외교부
사진=외교부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 반대 시위 시민들에 대해 폭력과 총격을 가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입장이 나왔다. 

외교부는 12일 미얀마의 민주주의 회복과 민주주의를 향한 미얀마 국민들의 열망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에 걸쳐 표명해왔으며,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 등 구금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석방, 시민들에 대한 폭력 사용 중단, 합법적이고 민주적 절차에 따른 평화적 문제해결 등을 촉구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거듭된 요구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군과 경찰 당국의 무력행사로 다수의 희생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며 미얀마에 대해  국방 및 치안분야 신규 교류 및 협력을 중단하는 등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외에도, 미얀마에 대한 군용물자 수출을 허용하지 않을 계획이며, 산업용 전략물자 수출허가도 엄격하게 심사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로 2019년 1월 이후 미얀마에 대한 군용물자 수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미얀마에 대한 개발협력 사업을 재검토하되, 미얀마 시민들의 민생과 직결되는 사업과 인도적 사업은 계속 진행해 나가겠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이어 "미국 등 주요 우방국, 아세안 등 지역 및 국제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미얀마 상황을 예의주시해왔으며, 미얀마의 민주주의 회복과정에 기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국내 체류 중인 미얀마인들이 미얀마 현지 정세가 안정화될 때까지 체류할 수 있도록 인도적 특별 체류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체류기간 연장이 어려워 기한 내 출국하여야 하는 미얀마인이 국내 체류를 희망할 경우 임시 체류자격으로 국내 체류를 허용할 계획이며, 체류기간이 도과된 미얀마인의 경우에는 강제출국을 지양하고 국가 정세가 완화된 후 자진 출국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