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 한국, 아시아국가 최초로 中美와 FTA 전체 발효
3월 1일, 한국, 아시아국가 최초로 中美와 FTA 전체 발효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2.25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제공
사진-산업부 제공

 

3월 1일자로 한국-중미 자유무역협정(FTA) 전체가 발효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파나마를 제외한 니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4개국과 한국-중미 FTA를 부분 발효한 상태였습다. 최근 파나마가 국내 발효 절차를 완료함에 따라 3월 1일자로 한국-중미 FTA 전체가 발효되는 것이다.

한국-중미 FTA는 미국, 캐나다, 칠레, 페루, 콜롬비아에 이어 한국이 미주 국가와 체결한 6번째 FTA로, 중미는 물론 북미와 남미를 통합하는 미주 내 거대 FTA 네트워크를 완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한국-중미 FTA로 양측은 모두 전체 품목 수 기준 95% 이상의 높은 시장 자유화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파나마의 경우엔 총 수입액 기준 99.3%에 달하는 자유화를 이뤄 제일 큰 관세 철폐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파나마산 커피에 대한 우리 측 관세가 즉시 철폐돼 가공식품 3대 수출품목인 가공커피를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이 전망된다.

특히 한국은 중미와 FTA를 체결한 최초의 아시아 국가여서 중국과 일본 등 경쟁국 대비 시장선점 효과는 물론 중미 통합시장으로의 접근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계 5위의 파나마운하 이용 국가로서 파나마 물류 기지를 거점으로 주변 국가와의 중계무역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