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엠에스코리아, K-콜드체인 패키징솔루션으로 ‘아스트라제네카’ 운송
에프엠에스코리아, K-콜드체인 패키징솔루션으로 ‘아스트라제네카’ 운송
  • 오한준 기자
  • 승인 2021.02.2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프엠에스코리아가 국내 코로나19 백신 운송 총괄사업자인 SK바이오사이언스와 계약을 맺고 국내 첫 코로나백신(아스트라제네카)을 각 예방접종 기관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으로 공급되는 백신 운송용기는 거점 센터에서 각 지역별 의료기관으로 이동할 때 사용될 예정이다.

㈜에프엠에스코리아는 이 과정에서 재사용 운송용기 ‘GVP 10’를 사용하고, 유사시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운송용기 ‘GIO Series’와 특수냉매(Tm-Pack, PCM소재)를 공급한다. ‘GVP’과 ‘GIO’ Series는 (주)에프엠에스코리아에서 자체 개발한 다회용, 일회용 패키징으로써, 국내 최고의 제약, 바이오, 검체 회사들에게 수년간 공급된 콜드체인 패키징 솔루션이다. 

이번 COVID19 백신 유통의 경우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 생산되는 아스트라제네카(AZ)의 패키징으로 공급되며, 특수 냉매(Tm-Pack, PCM-Pack)를 이용하여 외부 전원 없이 백신의 적정 보관 온도인 2~8도를 72시간까지 유지할 수 있는 QC(qualification) 검증을 완료한 제품이다. 

특히 박스 내부에 단열 인케이스를 넣어 냉기 유출과 온도 이탈을 한 번 더 방지하고 스마트 센서를 이용해 백신이 각 지역별 예방접종기관에 도착해 접종되기까지 모든 과정의 온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특징이다. 

온도관리에 실패해 백신이 변질될 경우 즉시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저장/유통의 전 과정에서 세밀한 콜드체인 온도관리가 필수이다. 외부 전원이 단절될 경우를 대비해서 단열재와 냉매만으로 안전하게 온도를 유지하는 ‘패시브 타입의 검증된 패키징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백신 콜드체인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주)에프엠에스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2월부터 모든 협력 업체들이 모여 백신 운송 사전 교육 및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국민 건강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사상 초유의 코로나 상황에서 백신 패키징 공급의 중추적 역할에 책임감을 느끼며, 코로나 극복을 위해 대한민국 안전 온도 K-Cold Chain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전했다.

(주)에프엠에스코리아는 콜드체인이 필요한 백신, 의약품뿐만 아니라 반도체, 식품, 물류 등 온도 관리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친환경 콜드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으로, 다년간의 공급성과와 관련 전문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온도대별 특수냉매(PCM, 드라이아이스)를 자체 생산하는 것은 물론 용기, 센서, 운송 서비스까지 종합적인 콜드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무엇보다도 용기 솔루션의 경우, 해외 유수업체의 동급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가지면서도 국제 기준의 단열성은 물론 높은 내구성과 경량화를 이룬 점이 괄목할 만하다.

그린뉴딜 기업 100개사 중 하나인 ㈜에프엠에스코리아는 친환경 사업 부분을 강화하고, 기업에 필요한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에 가입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창립경영 이념인 ‘감동 온도를 창출 나눔 온도 실현‘을 바탕으로, ▲안전품질관리 ▲언택트 기반 운영 플랫폼 구축 ▲친환경적인 운영 구축 ▲운영비용의 절감 등 미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며 중소기업 상생발전 및 동반성장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