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앞두고 폭등한 계란값..정부 "2월말까지 2400만개 추가 수입..가격 안정 나선다"
설앞두고 폭등한 계란값..정부 "2월말까지 2400만개 추가 수입..가격 안정 나선다"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2.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차관, 계란 등 설 성수품 가격안정 민관합동 TF 회의/사진=기재부 제공
김용범 차관, 계란 등 설 성수품 가격안정 민관합동 TF 회의/사진=기재부 제공

 

정부는 계란 수급 안정을 위해 설 명절전인 10일까지 계란 약 2000만개를 수입하고 설 이후에도 2월말까지 약 2400만개를 추가 수입하겠다고 발표하고 유통과정등에 대한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계란 등 설 성수품 가격 안정 민관합동 협의체 회의’에서 “계란유통의 전과정을 점검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또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세 등으로 인해 수급여건이 악화되는 경우 계란의 추가 수입도 적극 추진할 것이고 나아가 산란계 살처분 등으로 훼손된 양계 산업기반 회복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노력과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시작하는 민관합동 협의체 등을 통해 계란 유통의 전 과정에 걸쳐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선한 계란이 신속하게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와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며 “특히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전통시장 등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계란 등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농할갑시다’ 등 가격할인 행사도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차관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 등의 영향으로 계란 등 주요 성수품 가격 강세가 지속되면서 설 명절을 앞 둔 밥상물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다행히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세가 다소 둔화됐고 수입계란의 국내 유통이 시작됐지만 아직은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상황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고병원성 AI는 지난해 11월 26일 가금 농장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4일 현재까지 80여건이 발생했다. 다만 1월까지만 해도 주 평균 10건 이상 발생하던 AI는 2월들어 나흘간 2건 발생으로 확산세가 꺾인 모습이다.

정부는 또 지난 1월 20일 발표된 설 민생안정대책에 맞춰 다른 설 성수품 공급도 확대해 나간다.

김 차관은 “특히 설 명절에 수요가 집중되는 사과·배 등의 공급을 평년대비 2배 수준까지 확대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구체적으로 사과 2.1배, 배 1.9배, 소고기 1.4배, 돼지고기 1.2배 등 공급을 확대한다.

정부는 또한 지방자치단체들과 공동으로 지역 차원의 유통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대응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김 차관은 “정부·지자체 공동으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시·군·구별로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물가 안정 대책반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차관은 “설 성수품 등의 원활한 유통을 저해하는 시장교란적 행위에서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며 “매점매석 금지 고시, 긴급수급조정조치 등 물가안정법상 규정된 가격 및 수급안정 조치들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