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공간활용의 지혜! 그중심에 공간정리가 있다. 공간정리 전문가 윤주희를 만나다.
[인터뷰]공간활용의 지혜! 그중심에 공간정리가 있다. 공간정리 전문가 윤주희를 만나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2.05 11: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치유 윤주희 대표
공간치유 윤주희 대표

팬데믹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공간을 정리하고 비워야 하는 라이프 패턴의 혁명이 일어났다. 그 중심에 공간정리라는 새로운 개념의 직업이 탄생했고 최근 몇 년 동안 눈에 띄게 성장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신사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오늘은 인플루언서이면서 공간카운셀러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공간정리 전문가 윤주희대표를(공간치유: 2017년 창업) 만나 공간과 사람에 대해 말씀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대표님께서는 평소에도 공간정리와 더불어 공간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것도 매우 중요 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A 몇 년 동안 주거환경을 개선해주는 자원봉사를 꾸준히 했었는데 사람들의 마음이 놀라울 정도로 치유되는 것을 보면서 환경이 개선되고 정리되는 것이 마음을 치유하고 행복을 주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곧바로 공간정리와 수납정리를 전문적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지금은 공간치유(2017년 창업)라는 회사를 운영 하며 많은 보람을 느끼며 살아 가고 있습니다.
 
 Q 북미나 유럽, 그리고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공간정리보다 진일보 된 홈스테이징이라는 서비스도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에서는 아직 낯설어 하고 있어요. 왜 그런 가요? 
 
A 2018년 처음으로 대한민국이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를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북미와 유럽, 일본은 이미 1990년대와 2000년 초에 3만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3만달러를 넘어서게 되면 공간과 삶의 질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쓰게 되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같은 공간이지만 각각의 취향에 맞게 꾸미기 시작했고 단순히 잠자고 먹는 공간이 아닌 그 속에서 마음의 위로를 받고 삶의 원동력이 되는 특별한 공간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조금씩 이러한 부분에 눈을 뜨기 시작했고 공간정리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TV 에서는 공간정리 프로그램들이 방영되고 있고, 인테리어와 가구, 조명, 집 꾸미기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요즘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레이어드홈 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집에서 다양한 일을 해야 하는 시대에 집은 여러가지 기능을 해야하므로 집에 숨은 공간을 찾아서 새롭게 재 구성 되어야 합니다 집을 재구성 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물건을 비우고 가구를 재배치해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공간정리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저도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Q 끝으로 공간정리에 대한 팁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버림의 미학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주변을 둘러보아 측정하지 못할 정도로 물건들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과감히 버리는 것을 당부합니다. 그리고 그 공간에 치유와 위로가 채워질 거라 확신합니다. 이때 혼자서 감당할 수 없다면 바로 공간정리 전문가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버리기만 잘해도 인테리어나 홈스타일링을 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공간정리는 꼭 마음의 치유와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Q 최근 공간카운셀러라는 자격증을 인증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것인가요?
 
A 직업능력개발원에서 공간카운셀러 1급, 1급, 마스터 자격증을 인증 받았습니다. 공간공감교육센터에서 자격증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강생분들이 매우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벌써 3월 9일 2기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핫 한 분야인 공간정리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공간치유 윤주희 대표님을 모시고 여러가지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귀한 시간 내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승환 2021-02-05 13:16:28
정리 너무 어렵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