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당 트럼프 탄핵안 제출..미국 역사상 두번 탄핵된 최초 대통령
美 민주당 트럼프 탄핵안 제출..미국 역사상 두번 탄핵된 최초 대통령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1.12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NN캡처
사진-CNN캡처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민주당이 탄핵 결의안을 제출했다.

미국 CNN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하원 의원들은 11일 (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벌어진 폭동에 대해 내란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탄핵 결의안을 공식 제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탄핵결의안으로 역사상 두 번 탄핵된 최초의 대통령으로 기록되게 됐다.

CNN은 탄핵이유로 트럼프가 선거에서 패배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증거없이 자신이 이겼다는 거듭된 거짓 주장을 이어가고 있고, 지난 6일(현지시간) 있었던 친 트럼프 시위대가 의회를 난입하기전에 군중들에게 연설을 한 것도 한몫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트럼프가 조지아 공화당의 국무장관과 통화한 것도 탄핵사유로 거론됐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과 정부 기관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태롭게 했다"고 결의안에서 밝히고 있다.  "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고, 권력의 평화적 이양을 방해하는 등 대통령으로서의 신뢰를 저버려 미국 국민에게 명백한 피해를 입혔다"는 것이 민주당의 주장이다.

이 결의안은 또한 헌법 수정 제14조를 인용하면서, "미국에 대항하여 반란이나 반란을 일으킨 자"를 공직에 앉히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트럼프를 권좌에서 축출하기 위해 내각의 과반수를 통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지 않으면 하원이 탄핵 결의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화당은 이를 거부했고, 마침내 탄핵안에 이르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